'2019.08  
Home > 참여마당 > bookreview  



 
 
등록일 : 2019/08/12  
책 제 목
건축물 친환경 실무
저   자
㈜종합건축사사무소동일건축 기술연구소
출 판 사
건설도서
내   용

창립 37년 맞아 그동안 노하우 집대성 현장실무자 지침서 펴내
동일건축, 37년 기술력 전수…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물 구현 일익
현장시공관리·유지관리·건축VE 실무 등 발간 정보 공유… 사회공헌 앞장

(주)동일건축(회장 오봉석)이 올 창립 37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물 구현을 위해 현장 실무자들의 지침서 ‘건축물 친환경 실무’(刊 건설도서)를 발간했다.

동일건축은 창립이후 그동안 다양한 건축물의 설계, CM, 감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적용된 친환경 관련 기술과 공법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책자를 발간, 현장실무자들이 보다 앞선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했다.

‘건축물 친환경 실무’는 건축/구조, 기계/소방, 전기/통신, 조경/토목 등 각 부문별로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건축물 친환경 실무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동일건축은 그동안 ‘건축 현장시공관리 실무’, ‘건축물 유지관리 실무’, ‘건축VE 품질개선 실무’ 등을 발간하며 동일건축 노하우 공유는 물론 기술 전파 뿐만아니라 ‘대학생 설계VE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건설산업 발전과 선진화에 앞장,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의 역할 수행에 매진해 왔다.

동일건축 관계자는 “건축물은 완공 후 장기간 사용되므로 에너지 성능이 높은 건축물은 생애 주기동안 환경오염 감축에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실무자들은 에너지 절감 등 친환경 건축물의 성능평가 및 인증기준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요구된다”며 “친환경 건축물 구현에 기여하고자 동일건축의 노하우를 집대성, 이번 건축물 친환경 실무 책자를 발간했다”고 발간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동일건축은 창립이해 37년동안 수많은 설계, CM, 감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업계 선도기업”이라며 “앞으로도 동일건축은 현장 실무자들의 이해제고를 위해 실무위주의 책자발간, 설계VE 경진대회를 통한 인재육성 등 건설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그로스 아이큐(Growth I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