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참여마당 > bookreview  



 
 
등록일 : 2024/06/10  
책 제 목
CM업무 가이드북
저   자
한국CM협회+정림씨엠건축사사무소
출 판 사
한국CM협회+정림씨엠건축사사무소
내   용

우리 협회(회장 배영휘)는 정림씨엠건축사사무소(대표 방명세)와 함께 제14회 세계CM의 날을 맞아, 표준화된 업무 체계를 CM업계에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CM업무 가이드북』을 공동 출간하였다. 행사일(2024년 4월 23일) 400부 무료 배포를 시작으로, 보다 많은 기술인들에게 효과적으로 보급하고자, 정림씨엠건축사사무소와 한국CM협회 홈페이지에 『CM업무 가이드북』 e-Book 버전을 각각 게재하였다.

『CM업무 가이드북』 보러가기



정림CM 방명세 대표는 세계CM의 날 행사에서 “전국의 CM현장에 종사하는 기술인에게 표준화된 기술을 보급하여, CM업계가 앞서 국민들의 건설에 대한 신뢰와 감동을 선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는 소감과 함께, 이를 위해서는 이번 도서를 공동 출간한 한국CM협회와 정림CM이 중심이 되어 표준화된 CM업무를 알리기 위해 협력하기로 발표하였다.

CM협회 배영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CM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인 것이며, 항상 해왔던 것”으로 ‘CM’의 일부인 ‘감리’가 공공공사에서는 CM으로 일원화되고 ‘PM’과 ‘CM’을 별개로 이해하여 시장에 발생한 혼돈에 대해 지적하였다. 이에 CM을 통일되게 공급하여 일관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국내 건설사업에 CM이 하나의 산업으로 모양새를 갖추고자, 정림CM 방명세 대표의 의지에 힘입어 함께 공동출간을 하게 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이 책은 CM사업별 적용되는 법령에 따라 발생하는 업무의 차이점을 구별하여, 3권으로 구성하였다. 용역의 범위, 용어, 양식 및 서식 등이 상이하여, CM업무를 처음 접하는 기술인이 맞닥뜨리는 혼란을 상당 수 해소할 것으로 기대하였다. 권종 구분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공공 건설사업관리”, “민간건설공사 CM(감리)”, “주택건설공사 감리”와 같이 3개 사업으로 가이드북을 구분하였다.

“공공 건설사업관리”는 6개 테마, 72개의 세부 목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공 프로젝트 건설사업관리용역 업무수행의 기본인 「건설공사 사업관리방식 검토기준 및 업무수행지침(국토교통부고시 제2020-987호, 2020.12.16.)」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민간건설공사 CM(감리)”은 3개 테마, 28개의 세부 목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간 프로젝트 CM(감리) 업무수행의 기본인 「건축공사 감리세부기준(국토교통부고시 제2020-1011호, 2020.12.24.)」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주택건설공사 감리”는 3개 테마, 27개의 세부 목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택 프로젝트 감리 업무수행의 기본인 「주택건설공사 감리업무 세부기준(국토교통부고시 제2020-438호, 2020.06.11.)」을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이번 홈페이지에 게재된 『CM업무 가이드북』 e-Book 버전은 지난“ConsMa 제14회 세계CM의 날” 행사일에 무료로 배포한 도서와 동일한 버전으로, 당일 행사에 참여한 인원뿐만 아니라, CM현장에 종사하여 표준화된 기술을 활용하고, 국민들의 건설에 대한 신뢰와 감동을 선사하고자 하는 모든 기술인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기를 기대하며,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게 되었으며, 해당 전자책은 정림CM과 한국CM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부실벌점의 주요 쟁점
건축가의 서재